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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script 3D
2005/01/18 AM 01:11 | 컴퓨터/그래픽 | 9 comments | 0 trackbacks | AllBlog: vote, to pocket
그 첫째는 Javascript 3D Tutorial인데,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3D의 기초를 익힌다는 면에서는 교육적으로는 참 쓸 만한 튜토리얼이다. 2D 처리, 3D 처리의 기초와 함께 무려 wolf5k를 분해해서 raycasting 기초를 익히는 부분도 있다. -_-;;;;
그 둘째는... 정말 내가 지금까지 본 삽질 중에서 이런 삽질은 흔치 않은데... 무려 Javascript Raytracer이다. (!!!!!) 이 가공할 물건은 사실 "자바스크립트가 별로 그리 좋지 않은 언어이다"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서 만들어졌다는데...* -_- 뭐 자바스크립트랑 OpenGL을 결합한 JiggleScript라는 물건도 있지만 이런 깨는 물건은 처음이다.
위와 같은 가로 400픽셀, 세로 300픽셀짜리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데 내 컴퓨터에서 든 시간은 22분 25초였다. (페이지 파일 사용량이 700MB를 넘고 그런다. =_=) 직접 테스트해 보려면 기본 설정에서 Load Preset에 "Flower"를 맞춰 놓고 Load 버튼을 누른 후 렌더링하면 된다. 얼마나 느려 터졌는 지 직접 확인해 보시라!
....역시 이런 건 직접 하기는 너무나도 부담스럽다. _-_
* 자바스크립트(Javascript든 JScript든) 자체는 매우 확장성이 뛰어난 언어이다. ECMAScript(ECMA-262) 스펙을 직접 확인해 보면 그 사실을 눈으로-_-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 (개인적으로는 prototype이 가장 맘에 든다) 개인적으로는 이 죽이는 언어가 웹에서만 쓰이는 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사용되면 괜찮을 것 같은데 그런 물건은 많이 눈에 띄이지 않는다. 참고로 자바스크립트 구현은 모질라의 SpiderMonkey에서 얻을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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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ment: kingori (2005/01/18 PM 01:42)
대단하군요!! @_@
Comment: 토끼군 (2005/01/18 PM 02:15)
디토: 흐흐흐...
kingori: 삽질의 산물이지요 -,.-;;
Comment: 인클루드 (2005/01/20 PM 07:58)
쿨럭; -_-;;
노가다쟁이들... orz
나중에 시간나면... 저도 랜더링 돌려볼래요... 하하... =3=3
Comment: 토끼군 (2005/01/20 PM 10:13)
인클루드: 노가다는 제가 한 게 아니라 노트북(or 컴퓨터)이 한 겁니다 =333
Comment: 치묘 (2005/01/21 PM 07:36)
ECMAScript는 Flash 4,5에서도 쓰입니다. (MX는.. 잘 모르겠심;;)
덕분에 자바스크립트와 괭장히 비슷하죠-ㅅ- 참 편해요
Comment: 토끼군 (2005/01/21 PM 08:09)
치묘: ActionScript 1도 ECMAScript였나요? (정확히 보질 않아서... ;;;) 물론 MX에 들어 있는 AcrionScript 2는 ECMAScript 맞는 걸로 압니다.
Comment: yser (2005/01/24 PM 12:24)
중국인이 스타크를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한 걸 보고 허허 하고 웃은 적이 있었는데... 저건.. ^_^;
ECMAScript 는 치묘님이 얘기하신 것처럼, 액션 스크립트에서도 쓰고 있죠. 전엔 몰랐는데, 배워볼려고 책을 샀더니 아니 어디서 많이 보던 함수들이 주루루루룩... 결국 매우 배우기 편한 인상을 받았습니다. 표준 준수는 이래서 좋은 거 같아요. 하나 알면 나머지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...
그런 면에서, 표준 제대로 준수 안하는 기업이나 개발자는 뷁.
ㅂㅔ
ㅜㄺ
입니다 정말 -_-;;
Comment: 토끼군 (2005/01/24 PM 08:08)
yser: ECMAScript는 상당히 쓸 만한 스크립팅 언어입니다. 응용 가능성이 풍부하다고 생각해요.
Comment: 디토 (2005/01/18 AM 07:42)
우와아아아!!!